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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문화
설봉산성(雪峯山城])은 경기도 이천시 사음동에 위치한 삼국시대의 산성으로 사적 제423호에 지정되었다. 부학산성, 무학산성, 관고리성이라고도 부른다. 계곡을 감싸면서 쌓아진 포곡식 산성으로 설봉산의 7~8부 능선 칼바위를 중심으로 3만여 평의 고원지대에 있다. 이천시, 장호원, 양평, 안성 등 주변 지역이 한눈에 들어온다. 본성과 관측용 부성 2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성벽 대부분은 흙으로 되어있지만 군데군데 돌로 쌓은 석축도 보인다. 그러나 석축은 거의 무너졌거나 매몰된 상태다.
높이 약10m의 자연 암석을 다듬고 바위면 전체에 꽉 채워 조각한 마애불로 전체적으로 장대하며 힘찬 솜씨를 보이고 있어 고려 초기에 만든 것으로 추정된다. 머리와 양 손은 얕은 돋을새김으로 표현하였고 옷주름 등은 선으로 조각되었다. 원만하고 둥근 얼굴에 이목구비가 크고 뚜렷하며 지그시 감은 듯한 눈과 굵직한 코, 두터운 입술 등에서 힘차고 후덕한 고승의 느낌을 갖게 한다. 양 손은 가슴에 모아 엄지와 약지를 맞대고 있으며, 손바닥이 밖을 향하고 있는 설법하는 모양이다. 왼쪽 어깨를 감싼 옷은 부드러운 사선을 그리며 흐르고, 끝에서는...
장암2리(長岩2里) 마을에서 남쪽으로 약 500m 떨어진 도로변 이천의 명산인 도드람산을 정면으로 바라보는 지점에 위치해 있다. 이 磨崖佛(마애불)은 미륵바위로 불려지는 커다란 화강암에 조각된 것으로 바위 뒷면에「太平興國六年(태평흥국6년) 辛巳二月十三日(신사2월13일)…香徒(향도)…」라는 銘文(명문)이 陰刻(음각)되어 있어 高麗 景宗6年(고려경종. 981년) 에 造成(조성)된 것으로 보인다. 化佛(화불)이 새겨진 높은 寶冠(보관)을 쓰고 손에는 연꽃 가지를 들고 오른발을 내려 仰蓮座(앙연좌)위에 놓고 왼발은 무릅위에 올려놓은 半跏像...
백송은 소나무과에 속한 바늘잎 상록수로서 짧은 가지 끝에 세 가닥의 잎이 뭉쳐나고 끝이 뾰족하며 짧다. 수꽃이삭은 긴 타원형, 암꽃이삭은 달걀 모양인데 5월에 꽃이 핀다. 솔방울은 달걀 모양이며 종자는 조금 큰 편이고 이듬해 10월에 익는다. 주로 인가 부근에 많이 심는다. 학원사 대백과사전(學園社 大百科辭典)에서 중국이 원산지로 인가 부근에 많이 심는다고 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매우 드물게 자라고 있는 희귀종으로써 발견되는 대로 지정보호를 받고 있다.
반룡송(蟠龍松)의 의미는 하늘에 오르기 전 땅에 서리고 있는 용의 모습을 한 소나무라는 뜻이다. 만년송(萬年松) 또는 만룡송(萬龍松)이라고도 칭하는 이 소나무는 모양이 특이하며, 전국적으로 진귀한 나무로서 보전 가치가 크다. 나무 높이는 4.25m, 가슴 높이 줄기둘레는 1.83m로 지상 약 2m 정도에서 가지가 사방으로 갈라져 수관이 왕후의 어여머리형을 연상케 하며, 가지는 마치 용트림하는 것 같이 기묘한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나무는 신라 말 풍수지리의 비조라 일컬어지는 도선대사가 심었다는 전설이 깃들어 있다.
조선시대 고종 때의 무관으로 미국 로저스 제독이 지휘하는 군함과 광성진에서 전투를 벌이던 중 전사한 어재연(1823∼1871)장군의 생가다. 어재연 장군 생가는 이천시 율면 산성1리 깊숙이 아주 큰 소나무 숲을 뒤로하고 넓게 자리하고 있으며, 사방으로 개방된 바깥마당이 집 앞에 배치되며 동남쪽 앞에서 진입하도록 되어 있다. 일자형 사랑채가 바깥마당에 연하여 앉고 사랑방 뒤의 안마당을 중심으로 ㄱ자형 안채가 집안의 중심에 위치하며 안마당 동쪽으로 광채가 자리해서 전체적으로 ㅁ자형을 이루고 있으며, 안대문은 광채의 한 켠을 이용해서 동...
외반된 구연과 곡선을 그린 측면, 넓고 높은 굽다리를 지닌 우아한 모습의 접시이다. 문양은 외면에 양각의 연판문대를 정교하게 기하학적으로 새겨 넣었다. 유색은 담녹청색의 맑고 광택이 있는 비색유가 전면에 시유되어 있다. 강진 사당리요 산으로 고려 12세기 경에 제작된 작품으로 추정된다. 굽 안 바닥에는 세 곳에 규석 내화토 받침으로 받쳐 구운 흔적이 남아 있다. 이러한 내화토 받침을 사용한 청자는 현존 유물 가운데서도 유태색이 순수하고 균열이 없으며 완전한 경우에만 나타나고 있다. 예리한 양각 연판문을 새긴 접시로서, 측면선이 S자...